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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주종합사회복지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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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무료경로식당

    가정형편이 어렵고 결식 우려가 있는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어르신 중 만 60세 이상 신청자를 받아, 주 6회 무료 급식을 제공함.
    급식제공으로 노년 생활의 건강유지와 식사준비의 어려움 및 경제적인 어려움을 해소하고 사회로부터 오는 소외감을 감소시킴

    • 신청방법: 내방상담 후 신청 가능
    • 중식시간: 월~금 11:30~12:00
      경로식당에서 밥, 국 3찬 제공(토요일 부식은 대체식으로 금요일에 지급)
    • 대상 : 60세이상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 어르신

    도시락배달

    60세 이상 거동불편 저소득 어르신에게 도시락배달을 하여 결식을 예방하고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하고자 함

    • 이용시간: 월~금 10:30~12:00 배달
    • 이용방법: 전화 또는 내방상담 후 신청
    • 내용 : 월~일 각 가정으로 중식 배달(금요일에 주말 대체식 제공)
      (밥, 반찬2가지, 두유/야채주스)
    • 대상 : 60세이상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

    노인대학

    60세 이상 어르신들의 마음의 안정과 건강을 도모하고 대인관계를 형성하며 삶의 즐거움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취미, 여가활동 서비스

    • 대상 : 거동 가능한 60세 이상 어르신 누구나
    • 내용 : 요가교실, 체조교실, 노래교실, 춤춤춤
    • 요가교실 – 목요일 09:30~10:30
      체조교실 – 월요일 09:30~10:30
      노래교실 – 월요일 10:40~12:00
      춤 춤 춤 – 수요일 15:30~16:30
    • 이용방법: 전화 또는 내방 후 신청
    • 이용료 : 무료

    희망학교

    배움의 기회를 가지지 못했던 어르신들에게 평생학습의 기회의 장을 제공하고 어르신들의 지식습득을 위한 자기계발 및 자아실현을 제공하기 위해 행복한 배움의 장을 운영하고자 한다.

    • 대상 : 거동 가능한 60세 이상 어르신 누구나
    • 한글교실 새싹반 – 화, 목 10:30~11:30
      한글교실 열매반 – 화, 금 09:00~10:30
      수학교실 셈터 – 금 10:30~12:00
    • 이용방법: 전화 또는 내방 후 신청
    • 이용료 : 무료

    나눔숲 우리 같이 숲

    코로나로 인해 우울감이나 무기력함을 경험하는 사람이 증가함에 따라 숲체험 나들이 진행

    • 대상 : 거동 가능한 60세 이상 어르신 누구나
    • 내용 : 60세 이상 어르신 10분 모집하여 평화동 인근 숲 체험 진행 / 목재체험 진행
    • 이용방법: 전화 또는 내방 후 신청
    • 이용료 : 무료

    두더지 놀이터

    지역 청소년들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위한 공간을 지원하여 지역 청소년들이 마음 놓고 활동할 수 있는 장을 제공

    • 대상: 만 14~19세 지역 청소년 누구나 무료로 이용가능
    • 이용시간 및 분야
      - 밴드 연습실 : 월, 수, 금 16:00~22:00 / 토요일 10:00~22:00
      - 댄스 연습실 : 월, 수, 금 16:00~22:00 / 토요일 10:00~22:00
      - 청소년 봉사동아리 및 청소년 동아리 활동 지원
    • ※이용시간은 협의 하에 조정가능
      참여자들의 욕구에 부합하는 다양한 자원봉사 활동 기획 및 운영
    • 담당 : 김영한 사회복지사 070-7118-6784

    방과후 도담교실

    보호자의 경제활동으로 학교 방과후 홀로 있는 아동이 방과후 교실을 이용함으로써 소속감을 갖고 또래간의 문화 형성 및 학습지도를 통하여 신체·정신적으로 건강하고 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지

    • 대상 : 방과후 보호가 필요한 초등학교 1~6학년
    • 내용 : 학습 및 숙제지도, 생활파티, 간식제공, 건강교실, 아동캠프, 아동상담, 특별활동( 국어, 영어, 수학, 미술, 독서지도, 숙제지도, 요리교실 등 특별수업)
    • 이용시간: 월~금 13:00 ~ 17:00 (4시간)
    • 이용방법: 전화 또는 내방상담 후 신청

    저소득아동학습성장지원사업

    저소득 아동의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, 학교 정규수업의 어려움을 해소 할 수 있도록 기초학습능력을 길러주는 학습지 지원

    • 대상 : 초등학교 1~6학년 4명
    • 내용 : 국어, 수학의 기초능력 학습지 제공, 주1회 1:1수업 지원
    • 이용시간 : 주1회 1시간
    • 이용방법 : 2월초 전화 또는 내방상담 후 신청

    아동독서멘토링

    성인봉사자와의 결연을 통한 1:1 독서지도 멘토링으로 아동의 언어학습능력향상 및 정서지지활동

    • 대상 : 초등학교 1~6학년 10명
    • 내용 : 1:1 아동독서지도 활동, 독서놀이, 독서퀴즈, 언어능력검사2회 지원
    • 이용시간 : 주1회 1시간
    • 이용방법 : 3월초 전화 또는 내방상담 후 신청

    노인독서멘토링

    봉사자와의 결연을 통한 1:1 독서지도 멘토링으로 홀몸 어르신의 독서 및 문화 활동 지원 프로그램

    • 대상 : 65세 이상 노인 5명
    • 내용 : 1:1 노인독서문화 지원활동, 독서지도, 정서활동
    • 이용시간 : 월1회 1시간
    • 이용방법 : 월1회 2시간
    • 이용방법 : 3월초 전화 또는 내방상담 후 신청

    다문화이해교육

    다문화감수성 개발과 글로벌마인드 향상을 위한 다문화 이해교육

    • 대상 : 6~12세 아동 30명
    • 내용 : 월1회 아시아 8개국 다문화이해교육, 한국문화 교육 1회
    • 이용시간 : 월1회 1시간
    • 이용방법 : 3월초 지역의 어린이집과 협력하여 강사 파견

    전주작은도서관

    전주작은도서관은 2004년 12월에 개관하였다. 전주종합사회복지관 2층에 자리하고 있으며 전주시소속 공립작은도서관으로 등록되어 있다.
    정기적인 도서구입으로 13,000여권의 장서를 보유하고 있으며 도서 대출/반납 서비스를 비롯한 다양한 독서·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.
    대표적인 문화프로그램으로는 ‘동화로 만나는 세상’, ‘독서 맨토링’, ‘사람책 도서관’, ‘G들끼리 수다’, ‘독하게50’, ‘꿀타임 꿀강사’ 등이 있으며 ‘인생나눔교실’이나 ‘책친구’ 등 시기별 공모사업도 진행하고 있다. 또한 이용자 중심으로 조직된 독서동아리(허세작렬, 영자쌀롱, 삼천포, 쏘쿨, 빅히트픽처북, 도란도란) 6개가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으며 ‘덕적골시인할매, 수상한 공작소’ 등 취미동아리 2개가 활동을 준비하고 있다.
    특히 그림책 동아리의 창작·연구 활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‘친친책발전소’라는 전자책 만드는 동아리가 조직되어 작가탄생을 예고하고 있다.

    이 밖에 언제 어디서나 책과 도서관 소식을 접할 수 있는 온라인 전주작은도서관 밴드를 개설하여 100명이 넘는 회원들이 소통하고 있다. 전주작은도서관은 걸어서 10분 거리 생활밀착형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.

    • 전주작은도서관 운영안내
    • 개관시간 : 월 ~ 금 (오전9시~오후6시)
    • 점심 휴무: 12:00~13:00
    • 휴무일 : 토요일, 일요일, 공휴일
    • 전주작은도서관 이용안내
    • 대출/반납: 1인 10권 14일
    • 연장 : 1회 7일 가능
    • 상호대차 : 시립도서관 도서를 전주작은도서관에서 받아볼 수 있는 방법
    • 이용문의 : 070 7118 6789
    • 전주시립도서관 전자도서관 이용안내
    • 개관 : 연중무휴
    • 대출조건 : 전주시립도서관 전자도서관 접속
    • 1인 10권(1주일 연장가능) 자동반납

   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

    신중년 참여자가 원예치료, 독서&동화구연, 에코디자인, 영어교육, 사례관리 활동을 하여 자아실현과 사회적 성취감을 갖고 정서적 안정을 도모합니다.

    • 대상 : 참여자-경력 있는 신중년 5명(만50세~70세) / 프로그램신청-전화 접수
    • 내용 : 찾아가는 정서지원서비스 진행(원예치료, 독서&동화구연, 에코디지인, 영어교육), 사례관리 진행

    우리동네 지킴이

    주민활동가를 조직하여 동네의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해 살기 좋은 아파트로 만들고자 합니다.

    • 대상 : 주민활동가
    • 내용 : 자조모임, 지역활동, 대상자 발굴 등
    • 이용방법 : 전화 또는 내방상담 후 신청

    행복한 밥상

    지역 내 어르신들의 생신상을 차려드림으로써 고립된 일상에서 벗어나 자신의 정체감 확립과 사회적, 정서적으로 존경과 지지의 폭을 확대시켜 어르신들에게 효를 실천하고자 합니다.

    • 대상 : 지역내 해당 월 생신어르신
    • 내용 : 월 1회 점심식사 대접 및 선물 증정
    • 이용방법 : 전화 또는 내방상담 후 신청

    지역문화사업

    설, 추석, 김장철에 지역사회의 물적 자원을 동원하여 취약계층의 가정에 생필품, 김장김치 등을 나눔으로써 은혜를 나누고 지역사회에 소속감을 갖게 합니다.

    • 대상 : 저소득 지역주민 각100명
    • 내용 : 설・추석 은혜나눔, 김장김치나눔, 떡국나눔, 국수나눔, 삼계탕 나눔 등
    • 이용방법 : 전화 또는 내방상담 후 신청

    지역사회홍보

    지역사회 내 복지관의 인지도를 향상시키고, 나아가 지역주민의 참여를 유도하여 잠재적인 자원을 확보・개발 합니다.

    • 대상 : 지역주민
    • 내용 : 홍보물 제작 및 활용(소식지, 게시판, 리플렛, 현수막, 홍보책자) 등
    • 참여유도 및 홍보관리(홈페이지, 페이스북, 카카오톡 채널, 유튜브, 언론홍보) 등

    플렉스 공동체

    마을 주민들을 조직화화여 마을 리더를 양성하고 교육을 통해 자립의 발판을 다지고 공동체를 형성하여 지속적인 자립을 할 수 있도록 지지합니다.

    • 대상 : 지역내 중장년 45~65세 이하
    • 내용 : 마을 공동체교육, 주민리더 양성교육, 청소교육, 정리수납교육, 공동체 자조모임, 나눔 활동 등
    • 이용방법 : 전화 또는 내방상담 후 신청

    사랑의 오아시스

    전주종합사회복지관은 후원자 확보를 위해 전략적으로 후원회를 조직하여 운영하고 있다. 조직화 기술을 활용하여 기부문화를 활성화하고 기관과 후원회와의 네트워크 활성화를 통해 유대관계를 강화하여 지역민들과의 갈증을 해결하는 오아시스 역할을 한다.

    • 대상 : 지역사회의 후원의지가 있는 예비 후원자
    • 내용 : 후원조직현황 공유, 지식비타민, 신입회원 소개, 저녁식사
    • 일정 : 매월 셋째주 화요일 19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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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사례관리기능 소개

    프로그램명 : 주민자발성을 기반으로 한 “맞춤형 통합사례관리”
    복합적인 욕구나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로 인해 일상생활에 위기상황이 발생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연계한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위기상황을 함께 극복할 수 있도록 돕고 지역주민이 행복한 일상생활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.

    • 이용대상 : 전주시 평화동 일대 경제적, 정서적, 사회적 어려움에 놓인 주민과 가정
    • 사업내용
      사례발굴 : 지역사회 내 보호가 필요한 개인 및 위기세대 발굴
      사례개입 : 문제와 욕구에 대한 맞춤형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사례개입 계획 수립
      사례회의 : 내부 사례회의, 외부사례자문, 통합사례회의,
      서비스연계 : 지역사회의 다양한 내·외부 자원을 연계한 맞춤형 통합서비스
      맞춤서비스 : 식생활지원, 결연후원서비스, 중장년층 고독사 예방지원, 프로그램

    이용안내

    01 접수 및 의뢰
    • 전화 또는 방문 접수 가능
    • 타기관 또는 주민을 통한 접수 가능
    02 초기상담
    • 복지관 또는 주민 가정에서 상담 진행
    • 기본정보 및 주민의 욕구 확인
    • 사례관리 진행 여부 결정
    03 계획
    • 주민과 함께 어려움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계획
    04 계획실행
    • 계획에 따라 역할을 실행
    • 상담, 서비스제공, 자원연계 등
    05 점검 및 평가
    • 주민 처한 어려움이 해결이 되었는지 확인
    • 사례관리 지속 여부 결정 (비해결 시 02 초기상담)
    06 종결
    • 어려운 해결 또는 주민 스스로 극복할 수 있는 힘이 생긴 경우
    • 사망, 이사 등 환경의 변화가 생긴 경우